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제도를 알아보는 공간

빈대 퇴치제 긴급승인(디노테퓨란), 기존 빈대퇴치제, 비교, 디노테 퓨란 안전성

by 모댕이 2023. 11. 15.
반응형

빈대퇴치제-긴급승인

 빈대가 확산이 되면서 가정에서도 빈대가 나올까 봐 걱정이 많으시죠? 저도 외출하고 집에 들어올 때 옷을 최대한 털고 자주 소독을 하는 등 갖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빈대를 퇴치할 수 있는 살충제를 사용하실 건데요, 슬프게도 빈대가 기존 살충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퇴치 효과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디노테 퓨란'이 성분이 들어간 살충제를 긴급승인했습니다.

 

1. 빈대 퇴치제 긴급승인: 디노테퓨란

 정부는 2023.11.10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인 디노테퓨란 성분을 빈대 살충제로 긴급 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디노테퓨란은 대부분 곤충들에게 거의 내성이 없어 빈대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기존 디노테퓨란은 모기·파리·바퀴벌레 등에 방제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살충제입니다. 해외에서도 이미 안전성이 검증이 되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긴급 승인이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에 긴급 승인되는 제품은 모두 전문 방역업자가 사용하는 방제용으로만 승인되며, 가정용(보건용) 살충제는 이번 긴급 승인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살충제는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화학약품 노출 가능성이 높아 방제용으로만 승인이 되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승인기간은 2023년 11월 10일부터 1년간 유효합니다.

[출처] CH COMPANY

 

 

디노테 퓨란이 들어간 대표적인 상품은 CH COMPANY의 '프로텍 유저'가 있습니다. 그 외에 쿠팡에서 디노테퓨란이 들어간 퇴치제를 판매하고 있으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2. 기존 빈대 퇴치제 

바이오킬-살충제
[출처] 쿠팡 홈페이지

 기존 살충제는 대부분 '피레스로이드' 계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피레스로이드의 기전은 곤충의 신경계를 마비시킴으로써 사망하게 하여 농약, 가축 사료, 가정용 살충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포유류에게는 비교적 안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레스로이드 계열에는 피레스린, 시스퍼메트린, 델타메트린, 트리메토프림, 페노트린 등이 있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피레스로이드 계열 성분의 퇴치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리보(한국삼공), 피레탄(동부한농), 해솜피레스(해솜), 경농피레스(경농), 영일피레스(영일케미컬), 푸른꿈(동방아그로), 정밀피레스(동부정밀), 성보피레스(성보화학), 이비엠피레스(인바이오믹스),특충탄(에스엠비티), 피레스(바이엘, 제일화학)

하지만 피레스로이드의 단점은 약에 대한 내성이 강한 약물이라 약물에 노출된 곤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성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빈대 퇴치하기 어려운 원인도 피레스로이드 계열에 대한 저항성과 내성이 강해서입니다. 기존 빈대퇴치제의 효과가 떨어지고 있지만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비교적 높아 안심하고 사용하기 좋을 듯합니다. 

 

 

 

3. 고온 스팀 청소가 최고다! 

스팀청소

 빈대를 예방하고 퇴치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고온 스팀으로 빈대를 사멸시키는 것입니다. 저독성인 화학약품일지라도 피부, 눈,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스팀 청소는 인체에도 무해하고 빈대의 취약성을 이용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정부에서도 물리적 방제(고온 스팀 청소, 소독 등)를 우선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화학약품을 쓰기 전 고온 스팀 청소로 빈대를 예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살충제를 사용하실 때 최소한의 용량으로 사용하되 장갑, 마스크 등을 착용하여 피부에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하고, 피부에 직접 닿을 수 있는 의류, 침대, 이불, 매트리스등에는 살충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안전한 방법으로 빈대로부터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